본문 바로가기
산업공부

2024.03월 수출입데이터_

by 트리캐쉬 2024. 4. 15.
반응형

24년3월 확정치 수출입데이터 요약본입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Brain and Body Research 텔레그램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기 글도 해당 내용 요약본을 발췌한 내용이며, 추후 투자의 아이디어를 삼기 위한 기록용으로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IT섹터-D램/낸드

우선 IT섹터에서 메모리반도체는 지난 12월 수출액을 뛰어넘어 22년 6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단가는 이미 더 높습니다. 디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낸드 수출이 3월에 급격히 상승했네요. MLCC도 3월은 선방한 모습입니다. 에스앤에스텍의 블랭크마스크 수출도 크게 증가했는데요. 특히 중국이 많습니다. 소켓은 바닥을 찍고 올라온 수준을 지속 유지 중입니다. 포토레지스트와 쿼츠 수출도 좋았는데요. 동진쎄미켐의 포토레지스트 수출은 역대 최고치네요. SiC 수출도 2월 대비는 약하지만 꾸준한 상승추세입니다. 반도체 장비 수출도 전달 대비 크게 개선됐습니다. CMP연마재, 검사장비 데이터가 좋은데요. 특히 넥스틴 수출이 3월에 잘 나왔네요. 케이씨텍의 CMP장비 수출도 급증했습니다. 미코세라믹스의 세라믹 히터 수출도 신고가를 기록했네요. 피에스케이의 스트립장비, 주성엔지니어링의 증착장비, 엘오티베큠 진공펌프 수출도 개선됐습니다. 
이 외 IT에서는 OLED TV, LCD패널이 꾸준하네요.

 

 

배터리 - 1차전지/동박/CNT도전재/알루미늄박

배터리 섹터에서는 비츠로셀 등이 주로 판매하는 1차전지 수출이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삼성SDI의 ESS수출도 크게 좋아졌네요. 와이엠텍 등의 EV Relay 수출은 계속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미국, 스웨덴향 동박 수출이 증가 중이며 SK넥실리스보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의 수출이 주로 늘어났네요. CNT도전재 수출액도 올해 들어 지속 증가 중입니다. 미국향 알루미늄박 수출도 좋아지고 있습니다. 삼아알미늄과 율촌화학이 있는 평택지역의 알루미늄박 수출이 특히 더 많이 증가했네요. 테이팩스의 이차전지용 테이프도 3월에 크게 증가했습니다. 배터리섹터에서 좋아지는 개별 품목들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바이오 헬스케어 - 보톡스/미용기기/창상피복제/미용기기

바이오 헬스케어 섹터에서는 에스티팜의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가 급증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네요. 완제의약품 수출도 양호하며 보톡스도 1,2월 부진했던 수출 대비 크게 좋아졌습니다. 특히 메디톡스의 수출이 많이 증가했네요. 휴젤의 필러 수출도 크게 증가했지만 단가는 하락했네요. 노바렉스의 건강기능식품, 백신 수출 등 데이터도 좋습니다. 원텍, 이루다, 제이시스메디칼, 비올의 미용기기와 부분품 수출도 많이 증가했네요. 임플란트는 해운대구의 디오 데이터가 가장 많이 증가했습니다. 인바디의 체성분 분석기, 제노레이의 엑스선 촬영기, 아이센스의 혈당측정기, 티앤엘의 창상피복재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엘앤케이바이오의 스파이럴임플란트, 에이피알의 가정용 미용기기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이네요.

 

기타 - 피팅 / 강관 / 담배 / 식품 / 전력기기

이외 섹터에서는 피팅 수출이 늘어났는데요. 태광, 성광벤드, 하이록코리아가 속한 부산 강서구 물량이 증가했습니다. 케이싱 강관, 튜빙 강관 등 세아제강, 휴스틸, 넥스틸의 강관도 갑자기 수출이 튀어 오릅니다. TYM의 소형 트랙터 수출도 3월 크게 증가했네요. 보일러와 온수기는 계속 견조한 수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디스 등 CCTV 업체들의 수출도 전달 대비 개선됐는데요. 지속 하락해 온 품목이라 앞으로 계속 좋아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KT&G의 담배 수출, 음반수출, 팅크웨어의 블랙박스 수출도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우양의 핫도그, 빙그레의 빙과류, 삼양식품과 농심의 라면 등 음식료 수출액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라면과 빙과는 실적이 기대되네요.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 SK오션플랜트의 풍력 하부구조물, 제이브이엠의 조제자동화장비와 파우치 포장지도 최근 평균치를 크게 넘어서는 수준입니다. 효성중공업의 고용량변압기와 일진전기의 전력선 등 전력기기 수출도 무섭게 늘어났네요. 

 

화학

화학섹터에서 코오롱플라스틱의 폴리아세탈수지 수출이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과 백광산업의 가성소다도 3월에 크게 증가했네요.

 


 

이상으로 마쳐봅니다. 관심있는 섹터의 동향이나, 추후 투자를 고민해볼 때 고려할만한 흐름과 숫자인 수출DATA입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의 텔레그램으로 가셔서 검색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https://t.me/Brain_And_Body_Research

 

Brain and Body Research

You can view and join @Brain_And_Body_Research right away.

t.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