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공부

조선업의 이해_가스선LNG

by 트리캐쉬 2024. 4. 11.
반응형

조선업의 이해의 시리즈물 중 3편입니다. LNG선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번 글 역시 염승환 이사님의 함께배우기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염승환 이사님의 함께배우기

 

지난 시리즈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조선업의 이해_기초/벨류체인 (tistory.com)

 

조선업의 이해_기초/벨류체인

조선업의 기본적인 내용을 공부하였습니다. 염승환님의 함께 배우기로 학습하였고, 정리가 잘되어 복습 차원에서 기록을 남겨봅니다. 최근 미/중간의 이슈로 한국의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상황

kss1kkkk.tistory.com

조선업의 이해_암모니아 운반선 (tistory.com)

 

조선업의 이해_암모니아 운반선

조선업의 이해 2편입니다. 이번에는 암모니아 운반선을 공부해봅니다. 1편의 기본 밸류체인의 이은 2편으로 1편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출처는 염승환 이사님의 함께 배우기입니다. 조

kss1kkkk.tistory.com

 


천연가스 이슈의 배경

전쟁 이슈로 화두가 되었습니다. 독일은 러시아로부터 안정적으로 가스를 조달받았습니다. 하지만 러-우 전쟁으로 기존 공급선은 무너지게 되었고 대체가 필요하게 되었지요. 그 대안은 미국이 되었습니다.

 

염승환의 함께배우기

 

EU 가스 수입은 러시아에서 미국으로 역전이 되었지요. 러시아의 PNG(Piped Natural Gas)량보다 미국의 LNG(Liquefied Natural Gas)량이 더 커지게 됩니다.

염승환의 함께배우기

PNG는 파이프를 이용하여 천연가스를 운송 / LNG는 천연가스를 영하 162도로 냉각시켜 액체로 만든 것으로 부피를 천연가스의 1/600으로 줄일 수 있어 해상 운송이 가능


천연가스는 친환경 에너지로 가는 매개체 역활

화석연료에서 한번에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 중간에서 역활이 필요하죠. 자동차도 최근 하이브리드가 부각받는 것과 마찬가지이죠

 

염승환의 함께배우기

 

또한, 자원인 21세기 신 무기입니다.(안보>경제) 그렇기에 자원 확보역시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염승환의 함께 배우기

 

 

EU 천연가스를 러-우 전쟁 이후 미국 LNG로 대체하였습니다. 러시아의 PNG는 협박용 무기로 이용되었지요

 


LNG의 밸류체인

 

 

 

 

 

1) FLNG(Floating Liquefied Natural Gas)

 - 부유식 액화 천연가스 설비

 -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 처리, 액화, 저장, 선적까지 모든 과정을 수행

 - 해상에 위치한 천연가스 매장지에서 직접 가스를 추출하고, 그 자리에서 천연가스를 액화하여 운송 선박에 적재

 - 삼성중공업 24.1.5 FLNG 1기 수주(2조 101억원)

염승환의 함께배우기

 

2) FSRU(Floating Storagw and regasification Unit)

- 부유식 저장 및 재기화 설비

- LNG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가스 상태로 재기화하여 공급하는 해상 구조물

- LNG를 수입하고, 저장하며, 사용할 준비가 되었을 때 가스 형태로 변환

- FSRU는 주로 LNG 수입 및 공급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서 활용

- 중고 LNG 선박을 개조하여 제조

- HD현대중공업 24.3.5 1척 수주(4,839억 규모), 22.10.4 1척 수주(4,757억 규모) 수주잔고 2척

 

3) LNG 운반선

 - 천연가스를 액화하여 만들어진 LNG를 운송하는 선박

 - 멤브레인 방식의 LNG 운반선으로 시장재편(LNG를 많이 운송할 수 있음)

 - 모스 방식은 LNG 누출 위험은 낮지만, 공간 효율성이 떨어져 점차 비중이 줄고 있음

 - LNG는 영하 162도 이하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열을 차단하는 단열재(보냉재)필수

 - LNG를 담는 용기인 LNG화물창(탱크)는 프랑스의 GTT가 독점 -> 로열티지급

 - 보냉재는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이 대표기업

 

4) 스크러버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을 포함한 오염 물질을 제가하는 장치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개방형 스크러버와 폐쇄형 스크러버로 나뉨. 개방형은 환경 규제에 완전 자유롭지 않음. 그나마 폐쇄형이 친환경적이다. 그러나 물을 담아야해서 폐쇄용은 비용이 많이드는 단점이 있음

 

하지만 두 방식모두 일시적인 대안으로 완전 친환경적으로 볼 수 는 없다. 결국에는 LNG 연료 추진선으로 가야한다.

 5) LNG연료 추진

 LNG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이다. LNG 연료를 사용하면,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와 같은 오염물질 배출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선박은 보통 중유나 등유 혹은 벙커씨유를 사용하는데 이 경우 환경에 유해한 물질이 배출되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국제해사기구에서 점점 규제하는 추세로 저황유를 사용하거나 스크러버를 장착한다. 하지만 이는 미봉책으로 결국에는 LNG 연료 추진선으로 가야한다. 현재는 이중연료 추진선 대세로 사용된다.

 


LNG 운반선 시장전망

 

누가 피크아웃을 논하는가로 귀결. 방향성은 있는데.. 언젠가는 가야될 미래라고 언급하심

 

염승환의 함께배우기

 

 

GTT, 교보증권리서치센터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프로젝트수행과정

계획 -> FEED -> 설계 -> 조달 -> 시공을 거친다. EPC 종합건설사로 설계/조달/시공을 맡는다.

 

 

FEED는 설계 전반부와 후반부를 연결해주는 기본설계로 프로젝트의 경제성 등 타당성을 검토한다

계획과 기본 설계 등을 수행하며, FEED가 완료되어야 EPC 입찰자들 입찰 참여가 가능해진다.

 

EX) 사우디 아람코 계획 -> FEED 발주 -> EPC 발주 -> 공사수행의 과정을 거친다

 

 


 

언젠가 다가올 미래로 관심이 있다면 더 깊숙한 공부와 함께 긴호흡으로 봐야한다고 언급하셨다(염승환의 함께배우기)

관심이 있다면 깊숙한 산업과 기업을 공부하여 관심이 없을 때 투자하고 기다리는 방식을 추천하셨다

 

개인적인 공부 차원의 글이니 참고로만 읽어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