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공부

조선업의 이해_기초/벨류체인

by 트리캐쉬 2024. 3. 19.
반응형

조선업의 기본적인 내용을 공부하였습니다. 염승환님의 함께 배우기로 학습하였고, 정리가 잘되어 복습 차원에서 기록을 남겨봅니다. 최근 미/중간의 이슈로 한국의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상황에 업황의 펀더멘탈도 좋아보입니다. 깊숙한 공부는 결국에 도움이되니 이번 계기로 조선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편입니다.


 

 1. 조선업의 특징

 

 - 선박을 제조하는 사업. 수주 Base 사업

 - 주요 선박 : 벌크선, 탱커, 가스선, 해양플랜트, 자동차 운반선, 크루즈(유람선)

 - 주요 고객 : 해운사

 - 선박 건조기간 : 2~3년

 - 매출 인식 : 수주를 받고 배를 건조하는 기간에 나눠 받는 구조. 매출화가 느린 산업

 - 인건비, 자재비 등이 상승하면 대규모 손실을 볼 수도 있음(건설업과 비슷한 대규모 장치산업)

 

 ※ 시장점유율 : 22년 생산량 기준 중국 1위(47%), 한국 2위(29%), 일본 3위(17%)

 

 ※  조선업의 고객사는 해운사이기에 해운사들이 배를 많이 발주해야 수주가 증가. 해운사들이 보유한 배가 부족하거나 오래 되어 폐선해야 할 경우 수주가 증가. 즉, 경기가 좋거나 노후화된 선박이 많을 수록 유리함

 

 2. 배의 분류

한국조선협회 19년 자료

 

 탱커는 원유 화학제품 운반선. 탱커에 가스선이 같이 포함되어 있으나 가스선으로 분류하기도 함. 건화물선은 원자재의 날 것을 수송. ex) 철광석, 목재 등

 

 3. 조선/해운/철강의 삼각관계 

 배는 후판으로 제작 함. 후판은 철강업체에서 구매. 철강 업체는 후판을 만들기 위한 철강을 만들기 위해 철광석 운반을 해운사에 발주함. 해운사는 조선사에 선박을 발주 함. 조선/해운/철강은 서로가 필요한 삼각 관계를 형성

염승환의 함께배우기_조선편

 

4. 조선사 이익과 후판

 이익 = P(신조선가)  X Q(수주) - C(후판가)

 후판은 6mm이상의 두꺼운 철판으로 선박, 건설용으로 사용된다. 제조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에서 진행

 선박 건조 원가의 약 20%를 차지함

 

 

5. 조선은 수주 산업, 조선사 수주인식방식

 톱헤비, 스탠다드, 헤비테일 3가지 방식으로 나뉨

 스탠다일은 각 진행되는 공정마다 20%씩 균일하게 지급. 헤비테일은 마지막 인도시점에 높은 비중의 대금을 지급

 

염승환의 함께배우기_조선편

 

 금융위기 이후 조선경기 불황으로 선주들의 지급방식이 헤비테일로 변경

 2~3년간의 선박 건조 시간이 필요한 조선사들은 외부로부터 자금 확보 부담이 증가됨. 그로 인해 재무구조 악화, 자본잠식 등으로 유상증자를 단행함

 

 최근은 공급자 우위 시장으로 선주들의 현금 여력으로 스탠다드 방식 등으로 변화 중

 최근의 공급자 우위 구조는 공급이 예전대비 많이 줄어든 영향도 있음

 

염승환의 함께베우기_조선편

 

 

한국과 중국이 독주하고 일본은 버티는 구조. 벌크선 중국과 일본이 우세. 가스선 특히 LNG선은 한국이 압도적

원유/컨테이너선 역시 중국이 우위로 중국은 저가형 선박 위주임

 

 

염승환의 함께배우기_조선편

 

6. 한국 조선사들의 주요 선종(24년 2월 기준)

 한국의 선종별 수주 비중. 금액은 척당 금액.

 

7. 조선업 주요 용어

 1) GT(총톤수) : 선박의 부피를 무게로 나타낸 것

 2) CGT(표준환산톤수) : 조선업에서 주로 쓰는 톤수. GT에 선종별 적정 가중치 계수를 곱해 산출. 조선소의 건조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

 3) TEU : 길이 20피트 컨테이너 1박스를 의미 -> 1,000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천개 실을 수 있는 선박 의미

 4) 신조선가 : 영국 클락슨에서 매주 발표하는 선박가격. 신규 선박가격을 지수화 한 것

 5) 재화 중량톤수(DWT) : 선박이 가라앉지 않고 적재할 수 있는 최대 화물 중량

 6) 슬롯계약 :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공간인 도크를 확보하는 사전 계약

 7) 선복량 : 배에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총량

 8) BDI : 벌크선 운임지수

 9) 용선 : 배를 빌리는 것

 

8. 클락슨 신조선가

 조선주 주가 상승의 핵심조건으로 1) 높은 레벨의 신조선가 2) 안정적인 수주잔고 유지 3) 조선소 인력난 해결

 

 클락슨 신조선가는 공개가 안된다. 추정할 뿐.

  - 벌크선 -> 탱커 -> 컨테이너선 -> LNG운반선 순으로 신조선가 지수에 영향

  - 신조선가 상승공식 : 벌크선과 탱커의 수주가격 상승 OR 벌크선과 탱커가 버티는 가운데 컨테이너와 LNG선 수주가격 ↑

 

 신조선가 = 수익성(운임) + 잔존가치(중고선가) + 협상력(공급여력)으로 추정할 수도 있음(삼성증권 한영수 연구위원)

염승환의 함께 배우기_조선편

 


 

염승환의 함께배우기_조선편

 

 지난 주 자료. 녹색선이 신조선가. 최근 4년 꾸준히 신조선가 상승 중.

 BDI 운임지수(벌크선) 상승 -> 벌크선 가격 상승 -> 신조선가 상승

 후판가격은 21년 상승 한뒤 하락 추세 중.

 이런 흐름상 지금은 조선사가 유리한 구조로 진행

 

배가격은 오르고 원자재는 하락되고.. 만들 수 있는 공간은 예전보다 부족

 

염승환의 함께배우기_조선

 

 1번) 사이클 때는 수주가 먼저 오르고 주가가 나중에 상승

 2번) 수주와 거의 동시에 주가 상승이 이뤄짐

 3번) 21년 이후는 수주가 상승해도 주가는 상승하지 않음 WHY? 조선사의 이익이 좋지 않아서

 

 

돈을 실제로 못벌고 있음

 

염승환의 함께배우기_조선편

 

최근 조선이 부각된 이유는 미국의 영향도 있음

 

 

9. 조선 벨류체인

 

염승환의 함께배우기_조선

 

염승환의 함께배우기_조선편

 

염승환의 함꼐배우기_조선

 

 


큰 틀에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질적인 기업들과 세부 내용은 시리즈로 공부하며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