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차원.
그리고 내가 트레이딩/투자하는 종목이 생겼을 때 그 산업은 어떤지 확인용
기사를 잘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 ‘반도체 및 전자전기’, ‘조선’ 산업은 호조
먼저, ‘반도체 및 전자전기’의 하반기 수출은 수요 확대와 가격 상승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9.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AI의 발달에 따른 글로벌 IT 경기 회복으로 한국의 주력 제품인 메모리반도체, 디스플레이 패널과 SSD(고체 상태 드라이브)의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면서 반도체(+26.3%), 디스플레이(+3.4%), 정보통신기기(+12.5%)는 전부 하반기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반기 한국 조선업계는 10여 년 만에 호실적을 보일 전망이다. 이러한 전망은 원자재인 후판 가격 인상으로 신조선가도 상승함에 따라 고가 수주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고질적이었던 인력 부족 문제가 외국인 노동자 투입으로 해소되기 시작한 점도 업황 전망의 긍정적 요인이다.
단, 글로벌 수요가 커진 탱커 발주를 대규모 생산능력을 보유한 중국이 장악하면서 한국의 관련 선박 수주 실적은 약세로 돌아선 상황이다. 최근 미국 해군의 MRO(유지·보수·정비) 초과수요가 나타나면서, 한국 조선업계에는 긍정적인 시그널로 작용하고 있다.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공급망 불안정 △세일즈 방식 전환(소규모·온라인) △첨단기술과의 융합(커넥티드카·자율주행) △전기차 전환 등으로 시장의 변동 요인이 산재해 있는 상황이다. 이 중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자동차 산업 트렌드는 내연기관에서 전기로의 동력 시스템 전환이다.
범세계적인 차량 탈탄소화 규제의 확산에 따라 저탄소·무탄소 차량의 수요는 중장기적으로 확대 추세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30년에도 일본·중동/아프리카·남미 등 지역별로 전기차 전환 속도가 더딘 시장이 존재, 글로벌 시장 전체로 볼 때 여전히 내연기관이 중추적인 동력원으로 남아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차전지’는 전기차·UAM(도심항공교통)·선박 등 다양한 수요 발생으로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성장 폭은 다소 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한국의 이차전지 시장 점유율은 23.1%로, 큰 내수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점유율(66.8%)에 상당히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광물 가공·소재 단계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기술 확보를 위한 막대한 시설 투자를 계획·집행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도 한국의 가장 위협적인 경쟁국이 될 전망이다. 단, 미국·유럽의 對中 규제 강화 추세는 한국에 반사 이익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 ‘석유화학 및 석유제품
중장기적으로 호조세를 보이겠지만, 하반기에는 초과공급으로 부진했던 업황의 완만한 개선이 전망된다. 석유화학은 중국의 수요침체와 설비 확장이 실적 부진의 주된 원인이었던 만큼,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 성과가 향후 업종실적 회복의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석유제품에서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CDU(원유 증류 장치)와 윤활기유 공정 증설이 완료될 예정임에 따라, 당분간 시장에서 초과공급 물량을 소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시장은 석유화학 및 석유제품의 중장기적인 수요처로 부상하고 있다.
‘건설’은 하반기에 극적으로 반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누적된 고금리·고물가의 여파로 전반적인 건설경기가 침체하면서 개별 사업의 수익성은 악화하고 있다. 특히, 주택시장의 수요 부진에 따라 지역별 양극화가 격화되는 점이 핵심적인 위기 요인으로 지목된다.
그러나 해외 건설 수주는 주요 업체를 중심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하반기도 통상적인 건설업 침체기와 마찬가지로 우량업체 중심의 시장재편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 하반기 산업 전망..반도체·전자전기 ‘맑음’ 건설 ‘비’ (breaknews.com)
하지만 빠진것들을 생각해보면,
밸류업도
식품의 수출도
레거시 반도체도
화장품도 있구요
조선은 방향성이 확실히 좋은것 같습니다.
훈풍이 부는 곳은 많군요
근데 왜 제 주식은 안갈까요?
전망은 전망일뿐.
업황의 변화를 추적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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