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투자 기술적분석

by 트리캐쉬 2023. 11. 15.
반응형

주식투자에 분석은 기본적분석 기술적분석이 있다. 대내외 경제환경과 업황을 들여다보며 분석하는 기본적분석, 현재의 투자 심리를 유추해보는 기술적분석이다. 기술적분석 쉽게 말하면 차트 분석이다. 차트는 확률로 보면 정답을 찾기 어렵다.차트에 100%는 없다. 기업과 업황 수급을 분석하고 확신을 갖았다면 매수할 타이밍을 잡는데 필요한 도구로 여기는게 맞을 것이다. 하위 기술하는 바는 100% 수익 기법이 아닌, 공부하며 합리적으로 생각하였을 때 매수할 수 있는 포인트로 삼을 수 있는 지점을 기술하고자 한다.

 

첫째, 이동평균선의 기울기와 배열

1) 정배열인 상태

이평선이 모두 정배열일 경우가 최선이다. 하지만 100% 충족은 어렵다. 내가 분석한 기업이 정배열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럼 투자기간에 맞는 이평선의 정배열을 점검해보자. 단기라면 5일 10일선의 정배열과 골든크로스여부, 중기라면 20/60일선의 정배열과 골든크로스 등 투자 기간에 맞춰서 살펴보자

 

2) 이동평균선의 기울기는 우상향

기울기가 우상향 가격이 상승한다는 뜻이다. 가격의 상승은 더 비싸게 매수한다는 사람이 존재하는 바, 전망을 좋게 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최소 상승하는 상황에서 매수를 고려해보자

 

3) 쌍바닥

쌍바닥이라 함은, 검증차원에서의 접근이다. 20일 이평선이 쌍바닥이라 함은, 세력이 존재함을 의미한다고 기술한 바 있다. 요약하면 하락하던 주식을 상승변곡점을 만들며 기울기를 우상향으로 하기위해서는 그 기업에 대한 재료, 좋은 뷰를 지닌 사람들이 매수하며 나타난 결과다. 상승 후에는 단기 차익 실현하는 단타 세력들과 이전에 물려있던 사람들의 본전 매도가 이어질 것이다. 그러면 주가는 하락할 것이고, 가격을 상승 시킨 세력들의 본전까지 하락하게 될 것이다(상승변곡점) 이때 그들 역시 손해를 보기 싫어하기에 매수했을 당시의 재료와 뷰가 그 시점에도 유효하다면 다시 매수를 하게 될 것이다. 이러면서 형성된 것이 쌍바닥이다.

 

4) 이평선위에 있는 캔들

이평선은 해당 기간 주식을 매수한 사람들의 평균가격이라 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 있다라 함은 밑으로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음으로 볼 수 있다. 그 기간동안에 매수한 사람들 역시 손해를 보는건 원치 않기 때문이다. 

 

이평선 위에 있지만, 이격도가 낮은 것들이 좋다. 이격도가 높다면 현재 수익을 보는 사람들이 있다는 의미인데, 이격도가 높다면 수익실현할 단기 세력들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핵심요약  쌍바닥 구간에서 이평선이 우상향하며 캔들은 그 이평선 위에 있는 모습. feat_정배열

 

둘째, 거래량과 캔들 그리고 수급

1) 기관/외인의 수급

마켓리더들의 수급에 주목하자. 기관과 외인들이다. 쌍바닥을 그리는 과정, 이평선을 상향으로 전환하는 과정속에 그들의 수급을 체크하자

 

2) 거래량/캔들

거래량이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다.(물론, 악재로 인한 급매시에도 거래량은 증가하며 주가는 하락할 수 있다.) 상승시에 기관 외인의 수급을 토대로 형성된 거래량이라면 긍정적으로 봐도 좋다

 

거래량이 전일 혹은 그전날보다 2배 이상 증가하였는데, 캔들의 크기는 그 거래량을 반영하지 못한 캔들을 주목하자. 거래량과 비례하여 가격이 급등한 경우 관심을 받게된다. 세력(?)은 초 단타보다는 어느 정도 시간을 흐른 뒤 수익을 거두고자 한다. 아닐 수 있지만, 통상 그렇다는 의미다. 거래량은 2배 증가하였는데 상승폭이 2~3%라면 누군가 조정하는 것으로 봐도 좋지 않을까? 합리적인 추정이다.

 

3) 매물대

가장 많은 매물대가 캔들보다 위에 있는지 아래있는지 살펴보자. 아래에 있다면 하락을 방어해줄 원군이며, 반대로 주가보다 위에 매물대가 형성되있다면 현재 손실을 보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다. 그들은 본전시 매도할 사람들이다. 내가 매수할 떄 밑에서 방어할 사람들이 있는게 매수 후에 손실폭을 줄일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4) 거래량의 빈도

전일보다 일봉으로 기준 시 거래량이 급증했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단타를 노리는 세력이 치고 빠져 나갔을 수도 있다. 이럴 때 분봉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거래량이 고르게 들어온 모습. 이것도 체크 포인트이다.

 

셋째, 기업분석

 

1) 홈페이지 방문

최소한 무엇을 만드는 기업인지는 직접확인하자

 

2) 속한 업황과 테마의 흐름이 어떤지 확인하자(추후 게시글로 작성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코스닥/코스피에 분류한 기준에 맞춰 각각 업종에 속해 있다. 해당 업종 지수를 확인하며 해당 업종에 대한 사람들의 전망을 확인하자.

 

3) 최소한의 재무제표 확인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기본이다. 그 추세가 어떠한지 확인하자. 또한 돈은 잘벌고 있는지와 빛은 얼마나 있는지도 기본적으로 봐야할 포인트이다. 요점 매출액, 영업이익과 그것의 분기별 연간 흐름, 유보율, 부채비율, ROE만이라도 확인하자

 

4) 컨센과 리포트

우리는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다. 한경컨센서스, 텔레그램 등을 통해 쉽게 리포트를 접할 수 있다. 최근의 리포트를 읽어보며 전문가들의 시각을 살펴보자.